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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PlayConsole

[GooglePlayConsole]Warning 앱 축소, 난독화 및 최적화

1. 이 App Bundle 유형과 연결된 가독화 파일이 없습니다. 난독화된 코드(R8/proguard)를 사용하는 경우 가독화 파일을 업로드하면 비정상 종료 및 ANR을 더 쉽게 분석하고 디버그할 수 있습니다. R8/proguard를 사용하면 앱 크기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이 App Bundle 아티팩트 유형은 네이티브 코드를 포함하여 아직 디버그 기호가 업로드되지 않았습니다. 비정상 종료 및 ANR을 더 쉽게 분석하고 디버그할 수 있도록 기호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build/shrink-code#native-crash-support

 

앱 축소, 난독화 및 최적화  |  Android 개발자  |  Android Developers

사용하지 않는 코드와 리소스를 삭제하기 위해 출시 빌드에서 코드를 축소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developer.android.com

위 경고문을 자세히 보기하면 위의 사이트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단순히 말하자면

1. symbols.zip

2. mapping.txt

위의 두 파일이 필요하다.

 

1. symbols.zip

다행히 빌드 세팅에서 쉽게 체크해서 빌드할 수 있다.

문제는 파일크기를 300MB로 제한하고 있는데 나의 파일은 1431MB로 훨씬 크다는 것이다.

https://forum.unity.com/threads/making-android-symbols-package-smaller.1109600/

 

Making Android Symbols Package smaller

Hi, since there are a lot of posts complaining about Android Symbols package being too big, here are the small instructions on how to make them...

forum.unity.com

해결 방법으로는 dbg파일을 지우고 파일이름을 변경한 후에 다시 압축을 하는 방법이 있다.

위의 해결방법으로 수정하면 아래와같은 파일구성이 된다.

다시 압축을 하니 1431MB에서 186MB으로 업로드가 가능한 크기 된었다.

2. mapping.txt

업로드를 하기 위해 Development Build 체크를 해제했기 때문에 지금은 Release build를 할 것이기 때문에

Project Settings-> Player탭->Publishing Settings

위와 같이 설정을 해준다.

 

아래의 3가지 파일이 생성되었다면 성공적으로 빌드한 것이다.

 

앱 업로드하기

app파일을 업로드하면 mapping.txt와 함께 올라가지만 zip은 (...)를 클릭해서 따로 업로드를 해야한다.

하단에 저장을 누르면 경고없는 깨끗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앱 테스트

출시 시작을 누른 후에 첫화면으로 돌아오는데 여기서 테스터 탭을 클릭한 후 링크를 복사한다.

모바일에서 해당 링크로 들어가면 업로드한 앱을 확인 할 수 있다.